영어 기초 문법, to 하나로 말이 술술!, 말의 뼈대 세우기 8
지난 시간에 배운 전치사에 이어서 오늘은 두 번째 연결고리, TO부정사를 만나보겠습니다.
TO부정사는 < to + 동사원형 >의 형태로 동사를 특별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말이랍니다.
She likes to dance.
She likes라는 주어+ 동사에 "to"를 써서 또 다른 동사 dance를 연결했어요.
이런 역할을 하는 아이를 TO부정사라고 합니다.
TO부정사(Infinitive)는 동사를 연결합니다.
TO부정사는 동사를 연결하는 고리입니다.
그럼 왜 이런 고리가 필요할까요?
한 문장에서 원칙적으로 동사는 한 번밖에 사용할 수 없어요.
그런데 하고 싶은 말이 3-4살 유아들처럼 짧게만 끝나는 건 아니잖아요.
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 동사를 여러 번 써야 할 때가 있지요.
그럴 때마다 그때그때 알맞은 장치가 필요한데 동사를 연결할 때 필요한 장치 중 하나가 TO부정사입니다.
웬만하면 to를 붙이면 될 정도로 많이 쓰인답니다. ㅎㅎ
함께 보면 좋은 글
2025.02.06 - [교육] - 영어, 말이 길어지는 원리 전치사편, 말의 뼈대 세우기 7
영어, 말이 길어지는 원리 전치사편, 말의 뼈대 세우기 7
오늘은 전치사를 배워볼게요.I see the girl/ in / the room.이라는 문장을 보면I see the girl이라는 기본문장에 "in"이라는 전치사를 사용해서 the room이라는 이름(명사)을 연결해 주었어요.이런 역할을 하
ozdorothyco.com
똑같이 생겼지만 완전히 다른 부정사 TO와 전치사 TO
TO부정사는 지난 시간에 살펴본 전치사 TO와 완전히 똑같이 생겼기 때문에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.
비교 1 연결하는 대상이 다르다.
- TO부정사 → <to + 동사원형>
동사원형은 원래 모습, 아무 변형도 없이 원래 태어난 모습 그대로를 말합니다. - 전치사 TO → <to + 명사>
비교 2. 의미가 다르다.
전치사 TO는 '~로, ~에게'처럼 단순한 의미만 가지고 있지만
TO(부정사)는 그보다 훨씬 더 다양한 의미를 전달합니다.
동사 앞에 to를 붙이면 '~하는 것, '~하기 위해', '~할'이라는 말 다 해결됩니다.
여기서는 문법책처럼 하나하나 열거하고 규칙을 외우기보다는, 원리를 이해해서 자연스럽게 영어감각을 깨우는데 초점을 맞춰보도록 할게요.
이해가 먼저니까요. ^^
예문을 통해 한번 더 살펴보는 TO부정사
간단, 단순하게 정리해 보면 동사가 또 나올 때 TO를 써서 연결하고, 우리말로 자연스럽게 해석을 해주시면 됩니다.
예를 들면
I go/ to school / 나는 갑니다/ 학교로
라는 문장에 "study 공부하다"라는 동사를 또 연결해서 문장을 이어가려면 to를 붙여 to study
그렇다면 "to study"는 어떻게 해야 자연스러운 우리말이 될 수 있을까요?
"공부하기 위해서"가 가장 자연스럽겠죠? 이런 식으로 말을 만들어주면 된답니다.
to는 많은 우리말을 커버할 수 있으니까요. ㅎㅎ
좀 더 연습해 볼까요?
예문 | 의미 | TO부정사를 우리말로 연결하는 방법/ 설명 |
I want / to buy/ a computer. 아이 원/ 투 바이/ 어 컴퓨터(컴퓨러). |
나는 원합니다/사기를/ 컴퓨터를 | "to buy"는 목적어 자리에 있으므로 목적어처럼 "사기를, 사는것을 " |
To read books/ is fun. 투 리드 북스/ 이즈 펀. |
책을 읽는것은/ 재미있어요. | "To read books"는 주어자리에 있으니까 주어처럼 " 책을 읽는것은" |
I have /a lot of homework / to do. 아이 해브/ 어 랏 오브 홈워ㄹ크/ 투 두. |
나는 가지고 있어요/ 많은 숙제를/ 해야 할 |
"to do"는 여기에서 "해야 할" 이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연결되지요. |
He went/ outside/ to play. 히 웬트/아웃사이드/ 투 플레이 |
그는 나갔다/ 밖으로/ 놀기위해서 | "to play는 놀기위해서라고 말을 이어야 자연스럽지 않나요? |
이제 조금 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문장을 만나볼게요.
5 형식을 구성하는 문장인데 이런 용어는 아직까지는 선택적으로 흡수하시면 좋을 듯해요.
5 형식은 "주어+동사+목적어+목적보어"를 가진 문장입니다.
형식이 얘기하니까 뭔가 더 복잡하게 느껴지죠?
바로 예문을 볼게요.
설명이 필요한 영역으로 나눠보겠습니다.
The teacher told/ 그 선생님은 말했다.
me/?
to do /?
my homework. /?
??? 를 우리말로 어떻게 풀어주면 좋을까요?
선생님은 말했다/
나를→나에게 /
하라고 / (뭘?)
나의 숙제를
바로 이렇게 해석하는데요, me는 목적어로 ~을,~를 이라고 해석하지만, 그렇게 하면 우리말로는 어색해져 버려요.
그럴 땐 저렇게 우리말로 자연스럽게 맞춰주면 된답니다.
영어로 쓸 땐 영어에 맞는 방식으로, 우리말에 적용할 땐 우리말에 어울리게...
Okay?
TO부정사 요점정리

- TO부정사는 동사를 연결하는 고리이다. → <to + 동사원형>
- TO부정사는 만능 해결사! 코에 걸면 코걸이, 귀에 걸면 귀걸이.
- 우리말 해석은 자유롭게 ' ~하는 것', '~하기 위해', '~할'
물론 여기가 끝은 아닙니다.
그러나, 기본 개념,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문법책을 살펴본다면 훨씬 더 빨리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.
영어감각이 내 온몸에 퍼질 때쯤, 말하는 "스픽"용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띠용~!!!
엄지 척!!! 이겠죠?
그럼 오늘도 안녕히~
'교육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쉬운 영어 접속사 이해하기, 말의 뼈대 세우기 9 (0) | 2025.02.11 |
---|---|
영어가 자유롭고 싶은 당신에게, 학습의 열정과 도전 (5) | 2025.02.09 |
영어, 말이 길어지는 원리 전치사편, 말의 뼈대 세우기 7 (2) | 2025.02.06 |
영어공부 영문법 로드맵 BE동사편, 말의 뼈대 세우기 6 (4) | 2025.02.01 |
우리들의 영어공부, 인칭 대명사가 뭔가요? 말의 뼈대 세우기 5 (3) | 2025.01.27 |
댓글